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넷플릭스 : 나만이 없는 거리 - 애니 추천 시리즈

나만이 없는 거리 포스터나만이 없는 거리 포스터2

2012년부터 연재한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 작품으로 넷플릭스에서는 애니 드라마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저 그런 별 볼 일 없는 피자 배달부 겸 만화가인 사토루에게는 남들이 모르는 비밀적인 능력이 있는데, 그 능력을 사용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삼고 있는 만화입니다. 

 

나만이 없는 거리 줄거리 - 대충 이런 느낌의 애니입니다. 

 

입에 풀칠하기 위해 좋아하지는 않지만 피자배달부를 하고 있는 사토루라는 만화가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에게는 리바이벌이라는 특수 능력이 있는데, 길에서 차에 치일뻔한 아이를 능력을 사용해서 구해줍니다. 그 대신 자신이 부상을 입어서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고 어머니인 사치코가 병문안을 와줍니다. 

 

얼마 후 사토루는 무사히 퇴원을 하게 되는데 길에서 또다시 사건을 목격하고 능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유괴범으로부터 아이를 구했습니다. 찰나의 순간 마주친 유괴범은 과거 십수 년 전 사토루 인근 인물들에게서 일어났던 연쇄 유괘 살인 사건의 용의 자였다는 것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가 진짜 범인이라고 확신하게 됩니다. 

 

그러나 범인 측에서는 한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사치코를 죽여버립니다. 사토루는 싸늘한 주검이 되어버린 사치코의 시체를 마주하고 멘붕이 되어 버리고, 범인이 설치해둔 덫으로 인해 오히려 자신이 어머니 살인범 용의자로 몰리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시간을 되돌리는 리바이벌 능력을 사용하게 되는데, 18년 전 유괴 사건이 일어나던 초등학생 시절로 돌아가게 됩니다. 

 

처음에는 당황하였지만 어머니의 죽음, 유괴범, 18년전이라는 톱니바퀴들이 맞춰지면서 사토루는 미래를 되돌리고 연쇄 유괴 살인 사건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능력을 사용하며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즉 리바이벌이라는 일종의 시간과 관련된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막고 나아가서는 자신의 운명을 변경하고 주변 운명을 뒤바꾸는 만화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일어나는 어린이 유괴사건, 살인사건 등의 강력범죄 피해자들에 대한 추모의 의미 역시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작품을 통해서 어떠한 실제 사건을 추모하는 작품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너의 이름은'은 일본의 자연재해 사건을 추모한다는 의미가 담긴 재난 힐링 영화입니다. 이렇듯 애니를 통해서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행복한 이야기, 해결되는 이야기를 제공함으로써 조금이나마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해주는 게 애니메이션 영화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만이 없는 거리 특징

작품의 주된 의미 전달과 스토리에만 집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작 만화에서는 나타났던 선정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좀 더 주된 줄거리와 의미 전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추리물의 성격을 지니게 됩니다. 

 

주인공 사토루는 자신의 능력인 리바이벌을 이용해 상황을 판단하고 이용하여 범인을 추적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추리물인 '코난', '셜록홈즈',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들과는 다른 점이 주인공인 사토루가 히어로의 성격을 지닌 캐릭터라는 점과, 유추할 수 있는 힌트들을 작품 내에서 지속적으로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작품의 작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이 만들어졌다는 점입니다. 스릴러적인 긴장감 역시 있고, 어린아이라는 신체적, 사회적으로도 약한 조건을 가진 주인공이기 때문에 더욱 긴장감이 넘치는 것 같습니다. 

 

나만이 없는 거리 주인공 능력 '리바이벌' 분석

먼저 이 만화의 세계관에서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어떤 능력인지 알아보자면, 타임 슬립 능력입니다. 리바이벌이란 주인공이 주변에서 일어난 상황, 사건 등에 대해 자각을 하고 있으면, 타임슬립이 일어나는 현상인데, 주인공의 의지로 타임슬립을 발생시킨다기보다는 보통 자동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애니에서 유괴범 행방을 쫓기위해서 18년 전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발생하는 리바이벌은 보통 5분 정도 전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큰 시간 폭이 없습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방금까지 있었던 미래에 일어난 일과 비교하여 위화감이 드는 일을 수정하여 미래를 수정하는 그런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로 능력이 등장한 장면은 배달 중에 횡단보도에서 트럭에 치여버릴 뻔한 아이를 구출해내는 장면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주인공의 능력을 몇 번 더 보여줌으로써 독자와 감상자로 하여금 능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다른 애니 추천 작품 더보기

 

넷플릭스 단편 영화 추천 2021

요즘 유튜브 많이 시청하시나요?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재미는 있지만 중독되고 나면 허탈감이 느껴질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짧은 동영상 한편을 보더라도 감명깊게 보는것이 더

meunzi.co.kr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2019) : 상처의 치유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2019) : 상처의 치유 고마츠 나나와 오오이즈미가 주연을 맡은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여자 육상 유망주였던 여고생 타치바나 아키라(고마츠 나나)가 아킬레스건 파

meunzi.co.kr